퇴근 후 자기계발 혹은 취미로 무언가를 배우고 싶어도 수강료가 부담이 되어서 망설였던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런 직장인중 하나라 취미로 베이킹을 배우고 싶은데 수강료가 비싸 계속 생각만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작년에 평생교육바우처라는게 있다는 걸 알게 되고 얼른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을 인터넷으로 찾아본 뒤 바우처 지원을 받아 베이킹 학원에 등록해 베이킹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아직 신청기간이 공지가 되지 않아 신청접수일은 알 수 없습니다. 접수일정은 3월중에 공지가 된다고 합니다.
지원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9세 이상 성인이면서 기초생활수급자이거나, 차상위계층, 또는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입니다. 단, 1인가구는 중위소득 120% 이하면 신청 가능합니다.

지원금액은 35만원입니다. 다만, 지자체별로 진행하는 사업이다보니 지자체별로 지원금액이 조금씩 다릅니다. 정확한 금액은 주소지가 등록된 지자체 홈페이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평생교육바우처는 주소지 등록이 되어있는 광역지자체별로 지원사업을 시행하기 때문에 지자체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도 주소지가 등록된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수강후기
평생교육바우처 카드를 수령하자마자 홈페이지에서 사용처를 확인하고 베이킹 학원에 전화를 했습니다. 학원에 평생교육바우처 얘기를 드리니 바로 수강하능한 수업이 있다고 하셔서 그대로 바로 등록을 했습니다. 결제는 보통 카드 결제하는 것처럼 바우처 카드로 결제하면 됩니다. 만약 잔액이 부족하면 바우처에 남아있는 금액만큼 결제를 하고 차액은 본인이 부담하는 방식으로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바우처로 35만원을 지원받았는데 학원에 딱 35만원 결제할 수 있는 강의가 있어서 차액없이 전액 바우처로 결제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강의의 경우 지원받은 해에 모두 소진을 해야하고 등록한 강의도 80%이상 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해 평생교육바우처 선정 할 때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다행히 바우처에 잔액없이 한번에 강의 결제를 하고 작년 12월까지 80%이상 수강을 완료했습니다. 아래는 수강 중 만든 딸기 케이크입니다.

처음하는거라 모양은 어설퍼도 재미있었고 강사님도 친절하시고 시설도 좋아 모두 만족했던 강의였습니다. 지금까지 평생교육바우처 덕분에 배우고 싶었던 베이킹 강의를 들었던 후기였습니다.
